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남

함안공동체

경남 함안군 여항면 주동1길 125-2
공지사항 : 2024년 1월부터 꾸러미공동체 운영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금주 발송 물품 : 유정란, 우리콩두부, 쪽파김치, 원추리나물, 쌈채소, 노지쑥, 또는, 달래간장, 머위잎, 미나리, 토마토

3월 3주 꾸러미 유정란(8알), 손두부, 파김치, 원추리, 쌈채, 쑥(격주) 달래간장(매주) , 머위, 미나리, 토마토

올해로 이어 우리공동체가 경남에서 실시하는 공동체 지원농업 사업에 선발이 되었습니다, 인근에 소비자단체와 협약식을 맺어 꾸러미도 알리고 농업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는 공동의 약속을 만들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는 소비자와 같이 하는 공동경작과 수확체험을 하려고 준비 중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만남이 자제가 되고 농사철을 하루하루 다가오고.... 소비자분들과 같이 감자를 심고 감자꽃따고 수확하고 나누는 사업과 하반기는 우리 전통 푸른찰콩 농사를 같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남들은 감자를 다 심었는데 어쩔 수 없이 심기는 우리몫으로 하고 이후 일정은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꾸러미 소지자분들께도 홍보지가 나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같이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몇 년이 우리 소지자회원미들과 체험을 못했는데 올해는 같이 농사로 만나고 싶습니다. 농사 간간히 농촌에서 할 수 있는 요리체험 꼭지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주말을 이용해 감자 골 만들고 아이들과 같이 비닐 멀칭작업을 했습니다. 언니들은 감자를 골라 눈이 있는 곳을 쪽개는 작업을 했습니다. 꾸러미가 끝나고 수요일이면 감자를 심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는 특별히 유기농자재인 비~싼 몰약성분이 들어있는 항균비료에 3~4시간 담궜다가 말린 뒤 심는 것이라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토종고추도 한폭 한폭 아기 다르듯 해서 포토에 옮겨 심고 탄저병에 효과가 탁월하다는 몰약을 본전 생각에 열심히 주고 있습니다.

이번주 꾸러미에는 원추리는 오늘 저녁에 받으시면 데쳐서 우려냈다가 낼 아침 무쳐 드시면 됩니다. 원추리는 모든 근심을 없애주는 나물이라 하여 망우초라고 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여 가슴을 맑게 해줘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안트라퀴논 성분은 항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몸에 좋은 것 독도 있듯이 우려 드셔야 한다는.... 산에서 나는 지표수를 받아 기른 순연언니 미나리를 보냅니다. 하우스에서 자란것이 아니라 작지만 향과 맛이 뛰어납니다. 신복언니가 담군 파김치를 보냅니다. 매주 받으시는 소비자회원분은 달래간장을 보내드립니다. 달래가 아직 일러 온산을 헤집고 다녀도 양이 많치 않아 간장으로 보냅니다. 저녁에 밥해서 달래 간장에 비벼 드셔도 되고 두부간장으로도 좋습니다. 격주 받으시는분들껜 쑥이 한번 더 나갑니다. 조금 있으면 쑥도 이름처럼 쑥쑥자라 국으로 먹기가 억세집니다. 아직은 여린 잎이라 이맘때 아님 힘들겠다 싶은 맘에 보냅니다. 쑥국도 좋고 은정언니는 쑥을 씻어 전으로 먹는다고 합니다. 농민회 회원민에 무농약 토마토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