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여성농민 호우 피해 상황 안내 공지
2020.08.11 18:08 언니네텃밭 1729


안녕하세요. 언니네텃밭을 이용해주시는 여러분, 여성농민 호우 피해 상황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이번 장기간 폭우로 인하여 전국에 있는 언니네텃밭 여성농민 생산자들의 피해가 큽니다. 기후위기 때문일까요. 냉해, 장마, 태풍 등의 자연재해가 자꾸 밀려오니, 농민의 땀과 노력이 한순간 허망해집니다. 매년 심어서 내는 옥수수, 감자도 냉해 피해로 수확을 많이 못해 소비자 회원분들께 원활히 드리지 못하고, 해를 충분히 받아 맛있게 익어야 할 과일도 이상기후로 예년 같지 않기도 했어요. 


전국에 있는 여성농민들의 농작 피해가 커 한숨을 푸욱 내쉽니다. 밭과 논이 잠기기도 하고 강이 넘쳐 집을 덮칠까 마을회관으로 대피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다양한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 전남 구례의 여성농민들은 이번 수해로 농지와 시설, 집마저 침수되거나 망가져 이루 말할 길 없이 참담한 현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농사철이면 농민은 새벽부터 늦은 저녁까지 허리도 제대로 못 펴고 부지런히 농사짓고, 매년 하락하는 농산물값에 시름하면서도 농사로 살아보겠다고 빚내어 하우스, 저장시설 등을 둡니다. 땅을 건강히 만드는 것도 수 년, 수십 년의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 모든 것을 수해로 잃은 여성농민들의 마음이 얼마나 아프실까요?


이번 수해로

상시적으로 판매 중이었던 일부 품목 품절되었으며, 

예년과 달리 올 하반기에 나올 농산물의 수확량이 더 줄어들 수 있으며,

농산물의 모양이 예쁘지 않거나 맛이 덜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생태농업을 지향하는

언니들이 농사를 포기하지 않게 


여성농민의 마음을 알아주시는 소비자 여러분이 이용과 응원으로 함께 힘이 되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