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단감, 느타리버섯, 데친조선배추, 생된장, 무우, 현미, 알타리김치

알타리김치는 젓갈을 사용하지 않은 채식김치입니다


채식꾸러미를 보내며

지난 7월달에 시범적으로 채식 꾸러미를 운영해 봤습니다. 두 가지를 봤었지요. 우리 생산자공동체가 할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 소비자분들께는 호응이 있을지? 를 살펴 보았습니다. 엄청난 호응은 아니었지만 함께 해 주시겠다는 소비자분들이 계셨고, 생산의 입장에서도 꾸러미에서 채식부분을 강화하는 것이 기후위기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지나주부터 정식으로 채식꾸러미를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꾸러미와 다른 것은 달걀과 젓갈류 등 일체의 동물성을 뺄 것입니다. 또한 포장 및 용기 등에서 친환경적인 실천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토종농산물을 넣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채식꾸러미는 생산과 유통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터, 농민

들의 생존의 터 지구를 살리기 위한 기후위기 대응실천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함께 해 주세요.

 

[물품 안내 및 요리법]

품 목

생산자

생산방식

생산과 요리 이야기

두부

김정열,이난식

무농약콩,

바닷물간수

소포제, 응고제등 일체의 화학성분을 넣지

않았습니다.

알타리김치

이난식.신영묵

유기농

봉강언니들의 손맛으로 젓갈을 쓰지 않고 담은 채식김치입니다.

현미

제정이

유기농

올해 수확한 유기농햅쌀 현미입니다.

햅쌀은 수분함량이 높으니, 평소보다 물을 좀 적게 잡고 밥을 하셔도 됩니다.

느타리버섯

박종구

무농약

볶음요리나 된장에 넣어 드셔요.

토종

삶은배추

황재순

유기농

토종배추를 살짝 데쳐서 보냅니다. 국으로 드시거나, 간장,참기름에 조물조물 무쳐서 나물로 드셔요.

신영묵

무농약

밭에서 뿌리채 뽑아서 보냅니다. 무잎도 버리지 마시고 살짝 데쳐서 시래기로 드셔요^^

단감

박화순

무농약

그냥 그대로 자연에서 자란 단감입니다. 다음주에는 또 많이 익을거 같고, 늦기전에 맛보시라고 보냅니다. .

된장

박화순

재래식된장

언니네텃밭에서 맛있기로 소문난 박화순 언니의 재래된장입니다. 햇된장이라, 그냥 찍어드셔도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