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평사유정란(non-gmo), 열무김치, 데친미나리, 근대, 죽순, 식혜, 상추, 송화고버섯

혹시 모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모판은 볍씨의 모종을 내는 판인데요. 예전에는 모래랑 좋은 흙을 섞어서 30센티 * 60센티 정도의 판에다 넣고 볍씨를 뿌리고 물을 넣고 다시 그 위에 부드러운 흙을 덮어 하나하나 쌓아서 두었어요. 그리고 적당히 물과 온도 환경을 맞춰주면 싹이 나고, 그걸 논에 다시 넣어 키우다가 모내기를 한답니다. 모내기를 하려면 다시 모판을 논에서 꺼내고 하다 보니 모판은 엄청 무거워져요. 그리고 보통은 그 무거운 모판을 이양기에 잘 싣도록 옮기는 건 모두 언니들의 몫이랍니다. “모판이 얼마나 무거운지 들어보셨어요?” 하는 물음은 그 모든 과정을 경험한 언니들의 질문이지요.

요즘은 육묘장이 있어 좀 가벼워졌지만, 그래도 모판은 무거워요. 생각해보셔요, 부드러운 흙과 물과, 잘 자란 뿌리와 싹의 무게를~ 그 생명의 무게를.

일상이 돌아온 지금 생명의 무게를 다시 떠올려봅니다. 씨앗한알의 무게를 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는 우주의 무게를 가늠해 보다보면 모든 것이 감사하고, 소중해져요.

 

{ 품목안내 / 요리법 안내 }

*꾸러미품목은 사전에 홈페이지와 문자를 통해 공지합니다. 공동체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이해부탁드려요.

품 목

생산자

생산방식

생산과 요리 이야기

두부

전미희,이난식

무농약콩

우리콩과 바닷물간수로 만들었어요.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았습니다.

유정란

천마산농원

이난식

평사유정란,

방사유정란

암탉과 수탉이 함께 어울려 낳은 생명력을 가진 달걀입니다.

색깔이 좀 다른 것은 청계나 토종닭이 낳은 알입니다.

열무김치

이난식,안봉순,전미희

유기농

무농약

열무가 한창이라 김치담아 보냅니다.

데친

미나리

신영묵,이난식,박화순

유기농

무농약

밭미나리를 데쳐서 보냅니다. 물에 한번만 헹궈서 살짝 짠후, 소금이나 집간장, 된장등으로 조물조물 무친 후 참기름을 둘러 주셔요.

근대나

아욱

전미희,이난식

유기농

근대나 아욱 중 한가지를 보냅니다. 된장국으로 드셔요.

손질

죽순

고성공동체

자연채취

대나무죽순을 손질해서 데친후 냉동해서 보냅니다. 해동해서 적당한 크기로 찢은 후 들기름에 볶아 드시거나, 초무침으로 드시면 됩니다. 된장국에 넣기도 합니다.

식혜

박경숙,박화순,

안봉순,제정이

유기농

무농약

유기농쌀과 유기농설탕으로 만들었어요. 얼려서 보냅니다. 받으시는 데로 바로 냉장보관해주셔요. 바로 드시지 않을 거라면 냉동실에 넣어보관하시는 것이 좋아요.

상추

전미희,이난식

신영묵,안봉순

유기농

쌈으로 샐러드로 드셔요.

송화고

버섯

상주로컬푸드

무농약

향긋하고 졸깃한 송화고 버섯입니다. 들기름에 볶아서 드시거나, 말려서 국물 내는데 사용하셔도 좋구요. 된장국이나 국물요리에 넣으셔도 향긋하고 식감이 좋습니다.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면역력강화에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