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강원

(꾸러미)오산공동체

강원 횡성군 공근면 오산리 331-5
공지사항 : 우리공동체는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안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 겨울의 맛은 언니들의 손맛!이지요.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방사유정란(non-gmo), 무우, 알배추, 더덕, 알타리김치, 망초대묵나물, 호박죽, 감주

 

횡성언니네텃밭오산공동체 꾸러미편지

먹을거리자랑 발송일 : 2020114

품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 사 이 야 기

두부

텃밭

전통

방식

두부가 터진다면 꼬옥 문자 남겨주세요.

달앍

신동찬 (허옥산)

nongmo 방사유정란

닭알이 깨지면 연락주세요.. 연락주시면 기억해 두었다가 여유가 생기면 보내드리려고 하니..꼬옥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저장무

박은자

농약안침

땅속에 묻어두었던 무랑 감자랑 꺼내서 먹는 시기네요. 땅속에선 멀쩡하다가도 밖에 나오면 무가 바람이 쉽게 듭니다. 가급적 빨리 드시길 바랍니다.

알배추

신상옥

농약안침

김장배추를 창고에 볏짚도 깔고 이불도 씌우고 단단하게 보온을 하면서 보관을 했네요. 겉잎은 다 시들어 떼어내고 나니 알배추가 되었네요. 알배추는 쌈으로 드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더덕

김은숙

 

새해가 된지 얼마되지 않은거 같은데 벌써 설이 다가오고 있네요. 격주회원님들은 이번 주가 설맞이 꾸러미인데 미처 생각을 못했어요. 부랴부랴 은숙씨에게 부탁을 해서 더덕을 넣습니다. 깨끗이 씻은 후 밀대로 살살 밀면 껍질과 속이 분리돼요. 길게 칼질을 낸 후 손으로 살살 돌려가면서 까면 쉽게 깔 수 있답니다. 섭산적이라고 들어 보신 적있나요. 더덕을 반으로 갈라 밀대로 밀어 납작하게 한 다음, 찹쌀가루+감자가루로 반죽을 한 튀김옷을 입힌 후 다시 찹쌀가루를 입혀서 튀겨내는 음식인데요..아주 맛이 좋아요. 아이들도 좋아한답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꿀에 찍어먹어도 좋고 간장에 찍어먹어도 좋은 고급 전통음식입니다. 주의할점은 찹쌀가루는 마른가루가 아니라 찹쌀을 불려서 믹서기에 곱게 간 가루여야합니다. 습가루를 묻혀 튀겨야 모양도 좋고 맛도 좋아요.

총각김치

공동체언니들

전통방식

새곰새곰하게 익어가는 알타리를 보냅니다. 도착했을 때는 더 익었겠죠.

망초대

나물

공동체언니들

전통방식

말린 망초대를 불려 다시 삶은 후 집간장,,마늘,들깨가루,들기름,소금을 넣고 버무려 보냅니다. 망초대가 부드러워서 그냥 드셔도 되지만 다시 볶아 드시면 더 맛이 좋아져요. 부들부들 맛이 좋아요.

단호박죽

공동체언니들

전통방식

 

단호박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낸 후 잘게 썬 단호박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삶다보면 자연스레 호박이 풀어집니다. 찹쌀가루를 물에 폴어 놨다가 함께 넣고 저어가면서 죽을 쑤면 됩니다. 소금으로 간을 하고요. 기호에 따라 설탕을 넣어도 좋지요.

 

감주

공동체언니들

전통방식

감주 맛있게 드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