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화천 깊은 산골짜기에서 채취한 겨우살이를 소개합니다. 겨우살이는 찬 기운과 눈을 맞은 것이 약효가 좋다고 합니다. 11월부터 청국장을 만들다보면 겨울이 깊어갑니다. 그러다 새해가 오고 날씨도 추워지고 눈도 제대로 많이 오지요. 제가 사는 곳에는 큰 산이 화악산(1,468m). 광덕산(1,040m), 백운산, 복주산 등이 있어요. 이곳에는 좋은 겨우살이가 꽤 있습니다.
까치발을 신발에 끼우고 나무에 올라가 긴 장대에 낫을 매달고 작업을 합니다. 많은 양은 하지 않습니다. 겨우살이의 생육기간은 약 20년 정도 되며 1년에 한 마디 자라고 숙주인 나무에서 4년 이상 자라야 채취가 가능해지기 때문이지요.
자연 건조 과정도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유럽에서는 골드트리, 미슬토라 부르며 여기서 항암 성분을 뽑아 상용화한 것이 미슬토주사액입니다. 민간요법의 모든 항암에 베이스로 쓸 만큼 중요한 약재예요.
이렇게 드셔보세요
여자들 작은 주먹으로 한 줌이면 약 한 냥 정도 되는데 물1.5L에 살짝만 끓여서 드시면 되구요. 재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보내드려요
1봉에 250g 입니다.
보관 방법
냉장보관해주세요.
차고 서늘해야 약성이 좋아지며 숙성시킬 때에도 반드시 추운 곳에 숙성해야 약성이 올라갑니다.
생산자 김복자 언니는요
복자 언니는여성 심마니예요.
도시에 살던 중 건강이 많이 나빠져 화천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심마니 활동을 하면서 건강 강의도 들으러 다니고 한의학 공부도 꾸준히 하며 건강을 회복하였습니다. 이제는 언니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분들의 건강을 돕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자식들 대학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했지만, 여자가 혼자 한다니깐 잘 가르쳐주지 않아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여러 어려움에서도 불구하고 산과 들에 자라는 귀한 산약초를 찾아다니는 일을 계속해왔고, 이제는 자식들이 다 큰 어른이 되었습니다.
가장 믿을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는 자신의 손을 거친 것이라는 생각으로, 언니는 콩과 산약초를 중심으로 밭 1,000평, 산 3,000평에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특히 20년 이상 산양삼을 재배해오며, 좋은 산약초를 발견하면 언니네텃밭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
교환/반품안내
모든 물품은 받으시는 즉시 물품상태를 확인해주세요. 반품접수 기간은 물품을 받은 다음날까지만 가능합니다.
접수방법
물품을 받으시면 바로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이상이 있을 시, 원활한 처리를 위해 물품 사진을 찍어주세요.
그다음 언니네 텃밭 홈페이지 1:1 상담 게시판에 접수해 주시면, 생산자와 연락 후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보상이 어렵습니다.
● 물품을 받고 3일 이상 지난 경우 ● 본인의 과실로 물품이 없어지거나 훼손된 경우 ● 개봉하여 이미 사용한 경우 ● 구매의사가 바뀌었거나 단순 기호차(맛, 향, 색 등)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