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 봉강공동체 생산자들은 모두 여성농민, 소농으로 친환경농업을 하고 있어요.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혼작, 간작, 윤작을 실천하고 있으며 무가온으로 농사짓고 있습니다. 또한,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해 토종종자를 키우고 채종하며, 농업의 다원적기능을 많은 분들과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꾸러미변동사항은 금요일 오전까지 연락주셔야 반영이 가능합니다.

* 일정 : 7-7/1. 7/8. 7/15. 7/22. 발송합니다. 7월 마지막주는 쉬는 주입니다.

[농사이야기, 요리이야기~ 이번주 보내는 물품안내입니다]

품 목

생산자

농사와 요리이야기

평사유정란

방사유정란

천마산농원

박경숙

평사에서 암탉과 수탉이 함께 어울려 낳은 생명력을 가진 달걀입니다. Non-GMO 사료이고, 성장촉진제와 산란촉진제를 쓰지 않습니다.

날짜가 적히지 않은 계란은 경숙언니가 방사해서 키운 유정란이에요.

두부

봉강공동체

국산무농약콩 햇콩으로 만듭니다. 유화제나 소포제 없이 바닷물간수만으로 만듭니다. 생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오이지

봉강공동체

무농약오이지를 간수빠진 소금으로 담아두었어요. 받으시는 대로 냉장고에 두시길요. 드실 때는 물을 부어 짠맛을 좀 우려냅니다. 드실만큼 썰어서 물에 우리셔도 됩니다. 5-10분정도 짠맛을 빼고 물기를 제거한 후 다진마늘,다진고추,대파 등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후 입맛에 따라 물엿이나 설탕을 넣으셔도 됩니다. 볶음참깨를 넣고 참기름 한번 두르셔요.

돌복숭아

효소

안봉순,신영묵

이난식

3년동안 잘 숙성한 돌복숭아효소입니다. 단맛이 필요할 때 사용하셔도 좋지만, 그냥 시원하게 물에 타서 드셔도 됩니다. 돌복숭아와 폐기능을 좋게하고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

이난식,전미희

샐러드, 양배추쌈, 양배추는 어디에도 잘 어울립니다. 위를 편안하게 하는 일등 야채입니다.

청경채

이난식,안봉순

각종 야채나 버섯과 같이 볶아 드셔요.

상추

이난식,안봉순,신영묵,전미희

아직 상주는 비가 적어서 뜨거운 햇살에 땅이 마릅니다. 이번 주에 상추가 끝나려나, 다음주에 끝나려나 마음을 졸여요. 가온이나 이중하우스가 적고 노지텃밭농사가 많은 봉강공동체는 늘 장마와 추위에는 야채가 적습니다. 그야말로 제철꾸러미이지요. 어쩌면 매일 똑같은 농산물이 온다고 생각하실 지도 모르겠어요. 그 땅의 품성과 기온, 자연의 흐름에 맞는 작물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농산물, 제철농산물이라 하지요. 제철꾸러미는 기본에 충실한 꾸러미라고 생각해주시길요. 언니들도 새로운 작물을 시도하긴 하지만, 하시는 말씀이 있어요. “농사안짓는 데는 다 이유가 있을테지 ~” 하십니다. 봉강은 스마트팜이나 양액재배 등 인위적인 농사를 지양하고 보다 자연의 흐름에 맞는 생태적인 농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