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강원

(꾸러미)오산공동체

강원 횡성군 공근면 오산리 331-5
공지사항 : 우리공동체는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안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 겨울의 맛은 언니들의 손맛!이지요.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방사유정란(non-gmo), 마늘쫑, 뽕잎, 상추, 삭힌고추무침, 근대, 아욱, 사과즙

 

횡성언니네텃밭오산공동체 꾸러미편지

발송일 : 2020519

먹을거리자랑

품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 사 이 야 기

두부

텃밭

전통

방식

두부가 상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혹시 상한 것이 있다면 바로 바로 연락주세요. 아이스팩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찾다가 물을 얼려보내기로 했습니다. 돼지감자,초석잠, 결명자, 옥수수차등 가끔 꾸러미에 넣던 차재료를 가지고 물을 끓여서 보냅니다. 두부를 지키기위해 냉동시켜 보내는 우리음료!!! 시원하게 드셔요. 물을 끓이기위해 전기물통도 샀답니다. 아마도 횡성물맛이 좋으니 차맛도 좋겠죠? 이번주엔 돼지감자차입니다.

달앍

신동찬

전찬주

nongmo 방사유정란/ 방사유정란

닭알이 깨지면 연락주세요

마늘쫑

공동체언니들

농약안침

토종마늘에서 올라온 쫑도 있고,개량종 마늘에서 올라온 쫑도 있네요. 여리여리하고 가느다란건 토종, 좀 굵은건 개량종이예요. 섞어서 보내니 토종마늘쫑 잘 찾아보세요. 갓뽑은 마늘쫑은 그냥 생으로 먹어도 달달해서 그냥 고추장에 찍어먹거나 고추장양념에 버무려먹기도 한답니다. 보통은 멸치넣고 볶지요...

뽕잎

신상옥김복희이정숙

채취

뽕잎을 따서 넣습니다. 뽕나무에서 나오는 열매를 오디라고 하지요. 일명 ”. 뽕이 매달려있는 어린 뽕잎순입니다. 뽕조차 함께 데쳐서 나물로 무쳐 드시면 좋습니다.

상추초절임

공동체언니들

농약안침

집집마다 상추가 지천이라 모두 모아서 새콤달콤 장아찌를 담갔습니다.약성이 뛰어나 신경안정과 위궤양에 좋은 상추! 많이먹어야하는데 상추전,상추떡,상추된장국등 다양한 요리를 할수 있는데요. 이번엔 초절임 상추입니다.

근대

신상옥

농약안침

근대는 삶은 후 길게 쭉쭉 찢어서 고추장양념을 해서 무쳐 드셔보세요. 근대특유의 향인 흙냄새가 사라진답니다. 근대줄기 국을 끓이면 좋구요. 잎은 살짝 데쳐서 근대주먹쌈밥을 만들도 좋아요. 이것저것 다져서 주먹밥을 만들어 근대잎으로 싸면 색깔도 맛도 최고랍니다.

아욱

박은자

농약안침

아욱죽 드셔 보신 적 있으신가요? 쌀은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렸다가 참기름을 넣고 달달달 볶다보면 쌀 색이 투명해집니다. 이때 쌀뜨물을 넣고 쌀이 무르도록 끓이다가 된장을 풀고, 다듬어 놓은 아욱을 함께 넣고 눌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죽을 쑤면 됩니다. 아욱죽은 더워지기 시작하는 초여름에 먹으면 입맛을 돌게 할정도로 기운을 나게 하는 요리입니다

고추무침

공동체언니들

 

항아리에 담가놨던 고추지를 꺼내서 파,마늘,양파,매실청,고춧가루,멸치액젓,조청등을 넣고 버무렸습니다. 장아찌를 담글 때 꼭지와 끝부분을 가위로 똑똑 잘라 담근터라 양념이 고추안으로 들어가서 맛이 더 나지 않을까? 하면서 무쳐 보냅니다.

간 연근

텃밭

유기농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모니터링을 위해 곱게 다진연근을 보냅니다. 텃밭두부를 만드는 공장에서 개발한 새 제품중 이유식(건강식,환자식)이 있어요. 그중 무농약연근을 갈아서 소포장을 한 상품을 모니터링을 위해 보내봅니다. 연근죽을 쑤거나 부침개를 부쳐 드셔 보세요. 의견도 주시고요(010-6374-3156)

사과즙

홍천손경희

 

홍천에서 사과농사를 짓는 경희씨와 다른 농가들이 힘을 합쳐 작년에 수확한 사과로 즙을 내렸답니다. 드셔보시고 주문해주세요.